당신 안의 아인슈타인을 깨워라 자기계발 冊



어차피 자기계발서라는 장르로 분류되는 책의 성향은 대체로 비슷하기 마련이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책은 제목에 사용된 표현이 참 마음에 든다.
'아인슈타인처럼 되기'가 아니라 '잠재된 아인슈타인 깨우기'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독자들은 이 책의 제목에서부터 이미 천재성을 가진 존재로 격상()되는 기분을 누릴 수 있고,
창조()라는 과정이 주는 거북함을 지각()이라는 평이한 과정으로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제목에 사용된 다소 추상적인 '아인슈타인'이라는 표현은 책 속에서 '창의력'으로 구체화 되고 있었다.
'창의력'이라는 무한한 잠재 능력을 갖췄음에도, 그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한 채 일상의 타성()
과 현실의 한계에 부딪혀 모든 발전의 근원, '창의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
결국, 이 책은 '내 안에 잠재된 창의력 일깨우기'라는 주제로 독자들에게 접근하고 있었다.

창의력을 최대화하기 위한 노력

책에서는 창의력을 승용차의 연료와 같다고 비유하고 있었고,
자극과 열정을 통해서 끊임없이 촉발되는 창의력이 곧 우리 삶의 원동력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책에서 언급하는 창의력 에너지를 최대화하려는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였다.

① 일상에 변화를 줘라.
② 생각을 바꿔라.
③ 성공을 그려라.
④ RED (Rest-휴식, Exercise-운동, Diet-건전한 식습관)
⑤ 웃어라.

창의력의 골격이 되는 다섯 가지 습관

앞서 언급한 창의력을 최대화하기 위한 노력은 다시 다섯 가지 습관의 형태로 구체화 되고 있었다.
창의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의 노력과 진행 과정 그리고 그 결과의 피드백(feedback).
사실 이런 노력은, 큰 비용과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거창한 노력이 아닌 단순한 발상의 전환에 가까웠다.

ⓐ 정찰 (Scouting) : 일상 속에서 발견되는 창의력을 촉발하는 '자극'과의 소통의 창을 만드는 노력.
ⓑ 배양 (Cultivating) : 창의력 '불꽃'이 피어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그런 불꽃을 수용하려는 마음가짐.
ⓒ 유희 (Playing) : 어린아이의 창의적 태도처럼 색다른 접근으로 지속적인 호기심을 가지려는 노력.
ⓓ 모험 (Venturing) :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창의력의 적()인 회의감을 극복하려는 배짱과 믿음.
ⓔ 수확 (Harvesting) : 창의력 발휘를 통해 얻은 결과를 여러 방면에서 최대한 활용하려는 노력.

장난기 가득한 소년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녀석은 독수리 알 하나를 가져와 닭장에 넣어 두고는 얼마 후 이를 새까맣게 잊어버렸다.
결국 암탉의 보호를 받으며 부화한 독수리는 자신의 정체를 모른 채, 닭을 흉내 내며 살았다.
새끼 독수리는 형제 닭들의 습성을 그대로 모방했고 닭 사료를 먹기도 했다.
하루는 머리 위를 나는 독수리가 눈에 들어오자 자기도 그처럼 하늘을 훨훨 날고 싶어 했다.
그러나 형제 닭들은 "웃기는 소리 좀 작작해라. 넌 닭이란 말이야"라며 비웃었다.
그 말을 믿은 독수리는 날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안타까운 얘기지만, 독수리의 운명은 자신의 잠재력을 파악하지 못한 사람들을 대변한다.
우리는 때때로 인생의 장난에 속기도 한다.
그러나 진짜 문제는 잠깐 가둬졌다고 지레 포기하지 말고 참된 자아상을
회복하여 '비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P227~229

이 책을 통해 '변화를 두려워하면 발전할 수 없다.'라는 진리를 새삼 다시 느끼게 된다.
사실 책에서 언급한 이런 노력을 100% 자기 자신의 삶에 적용할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적어도 그런 생각의 전환이나 마음가짐의 변화는 충분히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현실의 나로 만족하며 살 것인가? 아니면 내 안에 숨겨진 아인슈타인을 발견할 것인가?



※ 주요 온라인 서점의 해당 책 가격 링크입니다. 반드시 주문 전에 확인, 비교하세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유디엠] 프리미엄스폰서위젯A

링크프라이이스

통계 위젯 (화이트)

00
1
44070